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마프라 궁전>웅장한 역사, 건축 과정, 감동이야기

by 포토리의 스토리 2024. 10. 9.

목차

<마프라 궁전>웅장한 역사

⦁ 건축 과정

⦁ 감동이야기

 

포르투갈의 수도 리스본에서 북서쪽으로 약 40km 떨어진 마프라에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마프라 궁전이 웅장한 모습으로 자리하고 있습니다.

마프라 궁전

<마프라 궁전>웅장한 역사

 

마프라 궁전은 18세기 포르투갈의 왕 주아옹 5세의 명령에 따라 웅장하게 건축되었습니다. 사치스러운 지출과 기념비적인 작품을 통해 자신의 권력을 과시하려는 열망으로 유명한 이 왕은 아내인 오스트리아의 마리아 안나 여왕이 상속자를 낳으면 웅장한 수도원을 짓겠다고 맹세했습니다. 이 맹세는 단순한 개인적인 약속이 아니라 브라질에서 금과 다이아몬드가 발견되어 포르투갈이 엄청난 부를 누리던 시기에 자신의 권력과 명예를 공고히 하려는 주아옹 5세의 열망을 표현한 것이었습니다. 왕의 지시에 의해 건축된 이 궁전은 당시 포르투갈의 부와 권력을 상징하며, 바로크 양식의 화려함을 자랑합니다. 이를 통해 마프라 궁전은 그 시대 최대 규모의 건축물 중 하나로 꼽히게 되었습니다. 1711년 딸 마리아 바르바라 공주가 태어나자 왕은 서약을 이행하기로 결심했습니다. 처음에는 규모가 작았습니다. 13명의 수도사를 수용할 수 있는 프란치스코회 수도원이었습니다. 하지만 주아옹 5세의 야망이 커지면서 프로젝트의 규모도 커졌습니다. 처음에는 작은 수도원으로 시작했지만 결국 300명의 수도사를 수용하고 왕궁과 사냥터로 사용되는 거대한 궁전 단지로 바뀌었습니다. 공식적으로 건설은 1717년에 시작되었고 약 13세대의 교체 후 1730년에 완성되었습니다. 궁전은 약 40,000제곱미터의 면적에 1,200개가 넘는 방이 있으며, 두 개의 거대한 종탑, 중앙에 있는 거대한 바실리카, 36,000권이 넘는 희귀 도서를 보관하는 방대한 도서관이 있습니다. 이곳에는 독점적인 중요한 책들이 보관함, 복합 서가 구조와 옷걸이의 화려한 장식이 돋보입니다. 당대 최고의 조각가들이 참여하여, 교회, 수도원, 궁전, 그리고 기둥으로 형태를 이루는 거대한 조각을 완성했습니다.

건축 과정

마프라 궁전의 외관은 웅장함을 느낄 수 있으며, 대리석 외벽과 정교한 조각들은 궁전의 역사적 가치를 보여주며, 궁전의 그 압도적인 크기에 감탄할 것입니다. 특히 마프라 궁전의 양쪽으로 자리한 두 개의 대형 종탑은 포토존으로 기념사진을 찍기에 좋은 배경을 제공합니다. 건축에 관심이 많은 관광객들에게는 바로크 건축의 디테일과 대칭미를 발견하는 재미가 있을 것입니다. 마프라 궁전의 초기 설계는 이탈리아 바로크 양식을 포르투갈의 건축적 요소와 결합한 설계를 시작했습니다. 궁전의 대성당에 망원경과 11개의 종탑은 그 포르투갈에서 유례가 없는 건축학이며, 구조는 대형 구조물을 분리하는 것을 시작하고, 몇몇 구조를 수정하면서 새로운 방식을 도입했습니다. 궁전의 주요 구조는 석재로 채워져 있으며, 내부 공간은 점토와 장식적인 목재로 장식되었습니다. 이러한 재료들은 이탈리아와 프랑스에서 수입한 단열재로, 주아옹 5세의 국제적 경험을 드러내는 요소가 있었습니다. 또한, 일부 구조를 위해 50,000명 이상의 인력과, 그들을 관리하는 것이 또 다른 큰 과제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공사 기간이 지연되었지만, 왕권의 자금 지원으로 인해 궁전이 계획대로 완벽하게 될 수 있었습니다. 마프라 궁전은 단순히 왕의 거처뿐 아니라 수도원으로도 사용되었습니다. 궁전의 일부분은 프란체스코회 수도사들을 위한 수도원으로 설계되었으며, 이들은 왕실과 함께 생활하며 종교적 역할을 담당했습니다. 이러한 복합적인 용도는 마프라 궁전의 독특한 특징 중 하나로, 다양한 관점에서 이곳을 탐방할 수 있는 흥미로운 요소가 됩니다. 궁전과 수도원 양쪽 공간을 자유롭게 둘러보며, 당시 왕실과 수도원의 생활 방식을 엿볼 수 있습니다. 왕의 침실, 접견실, 정원 등 화려한 왕실 공간과 대비되는 수도사들의 소박한 생활공간은 극적인 대조를 이루며, 궁전 내에서 느껴지는 화려함과 수도원에서 느껴지는 고요함의 조화는 특별한 인상을 남깁니다.

감동이야기

마프라 궁전은 그 규모와 역사적 중요성, 그리고 독특한 건축 양식 덕분에 포르투갈의 필수적인 여행지로 꼽힙니다. 궁전의 웅장함에서 느껴지는 왕실의 권위, 도서관에서 볼 수 있는 포르투갈 지식의 보고, 수도원에서의 고요한 종교적 분위기는 역사와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듭니다. 고풍스러운 왕실 생활의 흔적과 함께, 수도사의 일상을 상상해보는 것도 마프라 궁전의 탐방에서 느낄 수 있는 큰 재미 중 하나일 것입니다. 마프라 궁전은 유럽의 건축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자랑하며, 이 궁전의 건축은 소수와 예술가들이 기술과 자원을 협력하여 완성된 결과물입니다. 마프라 궁전의 건축 과정은 부유함과 국제적인 자부심을 갖고 있으며, 지금까지도 포르투갈의 자랑스러운 문화유산으로 남아 있습니다. 이 궁전은 포르투갈에서 가장 웅장하고 상징적인 바로크 건축의 사례 중 하나로, 웅장함과 복잡한 정치적, 개인적 배경 스토리가 어우러져 있습니다. 특히 바닥에서 65m 이상 솟아 있는 거대한 돔 아래에 서 있을 때 바실리카를 걷는 것은 감동적인 경험이며, 대리석 제단, 복잡한 조각상, 차분하고 신성한 분위기는 왕궁의 더 호화로운 방과 극명한 대조를 이룹니다. 또 다른 볼거리는 유럽에서 가장 웅장한 도서관 중 하나로서, 화려한 로코코 디자인과 긴 줄의 고대 서적을 갖춘 이 도서관은 오래된 책의 냄새, 공간의 조용한 경건함, 벽 안에 자리 잡은 지적인 역사의 책들은 일종의 지적인 경외감을 느낄 수 있는 장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