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리스본 동물원> 세계의 동물
● 야생동물
● 즐거운 관람
리스본 동물원에는 세계의 다양한 동물부터 독특한 야생동물까지 있어 아이들도 어른들도 모두 즐거운 관람이 됩니다.
<리스본 동물원>세계의 동물
리스본 동물원에는 2,000마리 이상의 동물이 서식하고 있으며 전 세계의 다양한 야생동물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장엄한 코끼리, 장난기 많은 원숭이, 활기찬 새들을 보고 아이들이 감탄하곤 합니다. 이 동물원은 특히 이베리아 스라소니와 같은 멸종 위기에 처한 종과 다양한 파충류를 포함한 보존의 노력으로 방문객들은 더욱 편리하고 즐겁게 관람할 수 있습니다. 이곳은 1884년에 설립되어 유럽에서 가장 오래된 동물원 중 하나가 되었으며 원래 포르투갈 귀족이 개인 관리소로 설립한 이 동물원은 전 세계에서 수집한 이국적인 동물을 전시하는 것이 목표였으나, 초창기에는 주로 귀족 소유의 동물로 구성되어 있어 당시 야생동물에 대한 매력을 알 수 있습니다. 그 후 단순한 동물 전시에서 발전하여 교육과 보존으로 동물의 권리에 대한 인식이 커지고 멸종 위기에 처한 종을 보호해야 할 필요성에 크게 느끼게 되었습니다. 20세기 중반에 접어들면서 동물원은 멸종 위기에 처한 종의 번식과 보존을 위한 노력에 더욱 집중하기 시작했습니다. 리스본 세테 리오스 지역에 위치하여 도심과 가까워 방문객들이 버스, 기차 등 교통이 편리하여 방문하기가 쉽고 편리하며 울창한 나무숲과 가로수길이 관람하기에 편하고 쾌적한 환경으로 꾸며져 있습니다. 수십 년 동안 이곳은 동물 보호 및 서식지 설계의 발전을 반영하여 여러 차례 확장과 리노베이션을 거쳤으며, 1990년대에는 동물의 건강을 우선시하여 더 크고 편안한 쉼터를 만드는 것에 초점을 맞춰 리모델링이 이뤄지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동물들의 생활환경이 개선되었을 뿐만 아니라 방문객들에게도 더욱 다양한 동물들을 직접 관람하며 즐거운 추억을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야생동물
리스본 동물원에는 다양한 야생동물을 보유하고 있으며 특히, 아프리카 사바나에서 주로 서식하는 사자는 무리를 지어 생활을 하며, 주로 사냥을 통해 먹이를 찾습니다. 동물원의 핵심인 사자는 강력한 상징성을 지니며, 아프리카 초원과 숲에 사는 코끼리는 지구에서 가장 큰 육상 동물이자 뛰어난 기억력과 가족 단위로 생활하며, 서로의 감정을 이해하고 소통하는 능력이 아주 뛰어나다고 합니다. 호랑이는 주로 인도와 동남아시아에서 발견되며, 이 곳에는 벵골 호랑이를 볼 수 있으며 뛰어난 사냥기술과 독립적이고 강력한 동물입니다. 중국의 대나무 숲에 사는 대왕 판다는 귀여운 외모로 아이들과 어른들에게도 인기가 제일 많으며, 대나무를 먹으며 둥글고 사랑스러운 애교로 사람들에게 미소를 짓게 만듭니다. 아프리카에서 주로 서식하는 기린은 가장 키가 큰 육상 동물이며, 긴 목을 이용해 관람객이 주는 먹이를 뺏어먹으며 즐거움을 주기도 합니다. 원숭이는 다양한 종이 있는데 그중에서 주로 남미와 중앙아메리카에서 왔으며, 매우 영리하고 행동이 민첩하게 빨라서 종종 관람객들의 음식을 뺏어 먹기도 합니다. 북미와 유럽에 서식하는 야생동물인 회색 늑대는 무리를 이루어 다니며, 매우 영리하며, 유럽이나 아시아 또는 북미에 서식하는 붉은여우는 환경의 변화에도 적응력이 뛰어나며, 교활한 성격과 뛰어난 사냥 능력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특별히 동물과의 만남 프로그램으로, 조련사 직원의 안내를 받아 동물을 가까이서 만져 볼 수 있으며, 어린이나 어른들이 직접 만져보고 체험할 수 있는 특별한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울창한 숲 속의 다양한 야생동물을 한곳에서 만나 볼 수 있으며 그 동물을 보호하기 위해 노력하는 수고를 엿볼 수 있어서 더욱 감동적입니다.
즐거운 관람
동물원을 방문하게 되면 즐거운 관람뿐만 아니라 다양한 종류의 생태계의 변화와 야생동물 등의 보존 문제에 대한 흥미로운 정보도 함께 알게 되는 것 같습니다. 나비의 생애 주기나 새의 이동 패턴에 대해 배운다든지 각각의 동물들이 사람들에게 보여주고 전하는 메시지를 통해 알게 되고 지식을 습득하게 되며 나아가 그들의 생태계에 대한 관심과 보존하기 위해 사람들이 무엇에 관심을 가지고 노력해야 하는지를 깊이 생각하게 만드는 시간이 됩니다. 단순히 동물들을 바라보고 즐겁기만 한 것이 아니라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어른들이 알려줘야 하는 정보나 지식, 또는 사람이 동물들을 대하는 태도를 교육함으로서 야생동물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가질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가족에게는 이러한 경험이 재미있을 뿐만 아니라 귀중한 교육 기회가 되어 젊은 세대에 이르기까지 자연과 보존에 대한 관심을 가져주길 바랄 뿐입니다. 더불어 리스본 동물원은 교육 및 보존 활동에 힘쓰고 있으며, 멸종 위기종의 보호와 복원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모습이 참으로 보기 좋습니다. 이를 통해 방문객들은 동물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보존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며, 이러한 노력은 동물원 방문객들에게 교육적 경험을 제공하는 동시에, 전 세계의 다양한 동물들과의 연결을 가능하게 만드는 연결통로가 되기도 합니다. 그리하여, 다양한 동물종을 통해 포르투갈의 자연과 세계의 생물 다양성을 연결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보존과 교육의 장으로 발전해 나갈 것입니다.